본문 바로가기

Finale

피날레 사용법 1


사용자 삽입 이미지

1. Finale 프로그램의 소개
많은 기보(notation)프로그램중 많이 알려져 있고 악보상의 모든 표현들을 컴퓨터를 통하여 실제 구현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2. Launch Window 알아보기
Finale2009을 설치하고 처음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Launch Window 화면이 나타난다. 또한 [File]-[Launch Window] 메뉴를 선택해도 아래의 화면을 볼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Launch Window에서는 새로운 음악파일을 만들거나(Create New Music) 기존 만들어진 파일들을 불러오거나(Open Existing Music), 사용자의 취향에 맞게 프로그램의 상태를 바꾸고(Customize My Finale), 비디오나 매뉴얼을 통하여 프로그램을 배우는(Learning Center) 등의 부분으로 나뉘어져 메뉴를 사용하지 않고 사용자가 처음에 쉽게 선택하여 사용하도록 배려한 부분이다.

3. 메뉴구성


4. New

1). Setup Wizard... : setup 마법사로서 네 단계를 통하여 단계별로 사용자를 안내하면서 음악악보문서(이하문서)를 만들어나간다.


5. 피날레 프로그램의 화면구성
피날레는 기본적으로 3가지 화면 구성을 제공한다.
1) Page View - 기본, 종이 악보랑 같은 구성
2) Scroll View - 오른쪽으로 마디가 계속 이어지는 형태 
3) Studio View - 연주 실행과 편집을 효율적으로 하기위한 보기형태

6. Page Layout Tool 악보의 구성을 편집할 수 있다.



7. 마디의 수정
1) 마디의 추가는 메뉴의 [Edit]-[Add Measures...] 혹은 마우스 오른쪽 클릭 팦업 메뉴에서 가능하다
2) 마디의 삭제는 <- (백스페이스키)나 오른쪽 팦업메뉴에서 가능하다

3) 메뉴에서 [Utilities]-[Fit Measures...]을 선택 마디의 개수를 수정할 수 있다.

4) 마디의 모양 및 속성 수정은 Measure Attributes에서 가능하다 
기본 도구 상자에서 Measure Tool을 선택하면 마디의 선택이 가능해진다.
여기서 마디를 더블클릭하거나 오른쪽 팦업메뉴 혹은 메뉴에서 선택가능하다. 


8. 보표의 수정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을 선택후 보표의 앞부분에 조절점(핸들)이 나타나면 더블클릭하거나 마우스 오른쪽 버튼 메뉴에서 Edit Staff Atrributes를 선택하고 음자리표 모양수정 및 보표의 종류 수정을 할수 있다.

리듬 악보의 입력은 Staff 목록 단추에서 Standard 5-Line 5선으로 된 보표를 1-Line with Full(Short) Barline 1개의 선으로 이루어진 리듬 1선 보표로 바꿀 수 있다.  혹은 보표를 숨길 수도 있다.

9. 음표의 입력
1) Simple Entry Platte에서 선택 후 악보에 클릭하며서 입력
   지우개    |                                      음표                               붙임점      임시표               |       붙임줄  |    장식음
          음높이조절                                                                                               반음씩 내림 올림 셋잇단음표

2) 음표 입력 단축키
숫자패드 5가 4분음표 4는 8분음표... 커맨드키(맥)를 함께 누르면 같은음의 쉼표를 빠르게 입력할 수 있다. 
3) 쉬표의 입력은 메뉴의 [Window]-[Simple Entry Rest Platte]를 선택한 후 아이콘 입력을 할 수 있다.

10. 음표의 분리
Speedy Entry Tool 에서 음표의 분리 및 기타 여러가지를 할 수 있다.
키보드 '='는 음표의 연결 ⌒ 를 하고 '/'는 표시상 음표를 분리 시킬 수 있다.
11. 가사의 입력
Lyrics Tool을 클릭하고 악보의 음표를 클릭하면 입력 가능하다.
입력 하기전 폰트 변경을 하기 위해선 메뉴에서 [Document]-[Document Options...] 하면 된다.
하지만 맥용버젼에서는 한글입력이 불가능하다. 

12. 못 갖춘 마디의 입력
못갖춘 마디를 입력하려면 메뉴에서 [Document]-[Pickup Measure...]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Pickup Measure 대화상자가 나타나느데  처음 시작하려는 음표의 길이를 선택하면 된다.  예를 들면 4/4박자 노래에서 3박자를 못 갖추고 1박자 즉 4분음표 1개로 시작되면 그대로 4분음표를 선택하면 된다.
13. 잇단음표의 입력
Tuplet Tool 를 누르고 입력하고자 하는 음의 첫번째 를 클릭하면 대화상자가 나타나고 학인을 누르면 작성된다.

14. 박자와 조표 바꾸기
1) 박자 바꾸기
Time Signature Tool를 클릭하고 악보 마디를 클릭화면 대화 상자가 나온다.
대화상자에서 Number of Beats와 Beat Duration 슬라이드를 이용해서 박자를 맞춘다

2) 조표 바꾸기
Key Signature Tool를 클릭하고 악보 마디를 클릭하면 대화 상자가 나온다.
박자 바꾸기와 마찬가지로 조표 슬라이드(세로)를 이용해서 조표를 맞춘다.

15. 다성 음악 입력
1) Voice 2로 입력 
악보의 일부가 음표의 기둥이 서로 다른 경우의 다성 음악인 경우 보이스2(Voice2)를 통해 입력하는 것이 편리하다
먼저 Simple Entry Tool를 이용해 기본 음표를 입력한 후 Speedy Entry Tool을 선택하고 음표를 선택한 다음 메뉴에서 [Speedy]-[Speedy Navigation]-[Change Voice](단축키 ' )를 클릭하면 기둥이 다르게 표시되면서 V2를 입력시킬 수 있다.

2) Layer 로 입력
한 보표에 기둥이 서로 다르게 위치하는 경우는 혹은 대다수의 음표가 기둥이 서로 반대인 경우는 Layer를 다르게 해서 입력하면 된다.  레이어의 선택은 작업화면 왼쪽하단에 4개의 레이어까지 다르게 선택이 가능하다.

16. 보표의 추가 및 삭제 및 편집
1) 보표의 추가
툴바의 Staff Tool 아이콘을 선택하고, 메뉴바에서 [Staff]-[New Staves]를 선택한다.
대화 상자가 나오면 추가 할 보표의 수를 입력하면 된다.
2) 삭제는 헨들바를 클릭하고 Delete Staves를 선택하면 된다.
3) 그룹은 묶을 보표를 다중 선택한 다음 [Staff]-[Add Group and Bracket]을 선택하면 된다.

17. 다른 종류의 악보 그리기

1) 크로스 악보 그리기
Note Mover Tool을 선택 후 메뉴에서 [Note Mover]-[Cross Staff]를 선택한 후 음표를 누른 후 조절점(헨들)를 드레그 하면 된다.

2) 빔의 위치 조절하기
[Tools]-[Spacial Tools]-[Beam Angle]을 선택 후 빔을 옮기면 된다.



3) 기둥의 위치 바꾸기
[Tools]-[Spacial Tools]-[Reverse Stem Tool]을 선택 후 빔을 옮기면 된다.


4) 음표나 쉼표의 생략
Speedy Tool을 선택후 원하는 음표나 쉼표를 선택한 후 'O'키를 누르면 된다.

5) 기둥의 방향 전환
선택후 'L'키를 누르면 된다.


18. 각종 표현 기호 및 나타냄 말, 도돌이표 넣기
1) Slur 입력하기
Smart Shape Tool 을 선택 후 더블 클릭 하고 조절상자를 이용하여 원하는 위치와 크기로 맞춘다. 방향은 오른쪽 클릭을 해서 Direction에서 수정하면 된다.
2) 슬러말고도 크레센도, 트릴 옥타브, 글리산도 등도 마찬가지로 입력하면 된다.
3) Articulation 의 입력
Articulation Tool 아이콘을 선택하고 입력을 원하는 위치에서 더블클릭하면 대화 상자가 나온다. 원하는 표현기호를 선택하면 된다.

4) Expression 의 입력
Expression Tool 아이콘을 선택하고 입력을 원하는 위치에서 더블클릭하면 대화 상자가 나온다. 원하는 표현기호를 선택하면 된다.

5) Repeat 의 입력
Repeat Tool을 선택한 후 도돌이표를 삽입하고자 하는 마디를 클릭하면 대화 상자가 나온다 원하는 도돌이표를 선택하면 반복하는 방법과 목표가 되는 마디등을 입력하는 다음 대화 상자가 나오고 확인을 누르면 된다.
6) 코드와 화음 기호의 입력
Chord 아이콘을 선택후 가사 입력 처럼 직접 코드를 키보드(C, D, E..)를 이용해서 입력한다.

메뉴의 [Chord]-[Show Fretboards]를 선택하면 기타 운지판을 함께 표시 할 수 있다.
메뉴의 [Chord]-[Chord Style]-[Roman]을 선택하면 화음 기호로 변환해서 보여준다.

'Finale'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피날레 사용법 5  (0) 2009.03.22
피날레 사용법 4  (0) 2009.01.22
피날레 사용법 3  (0) 2009.01.20
피날레 사용법 2  (1) 2009.01.11